프로그램 소개 지사운영 교사광장 커뮤니티 고객센터
Home > 커뮤니티 > 교육정보
역사논술,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2013-01-09
관리자 3804
논술 학습의 주제 중에서 '역사'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대 사회를 조망하는 눈을 키우는 연습은 결국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 국내에 나오고 있는 '역사논술'용 교재들의 내용을 보면 '역사논술' 교육의 방향이 잘못 설정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역사논술'은 '역사'를 주관식으로 공부하는 과목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편집되어 있는 것이 많습니다.

'역사논술'은 어디까지나 현재와 미래를 보는 '나만의 눈 키우기'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영광스러운 사건, 고통스러운 역사를 배우고 난 후, 이를 바탕으로 나는 우리 사회와 국가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지속적으로 생각하고 글쓰기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역사 전체' 또는 '역사의 흐름'을 세로로 꿰어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따라서 초,중등 아이들의 수준이 그렇게 될 수 없으므로 역사논술 교재에서는 반드시 '사소한 역사의 내용'보다는 '역사의 큰 줄기'를 이야기하면서, 또는 아이들이 체득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시각에서 출간된 세손교육의 '역사 알참이' 교재는 참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재입니다. 많은 관심 있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