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소개 지사운영 교사광장 커뮤니티 고객센터
Home > 커뮤니티 > 교육정보
설명문이 뭐예요? 2009-05-29
관리자 5225


다양한 글의 종류 중에 설명문이 있어요. 설명문은 어떤 사실이나, 사물, 현상 등에 대해 읽는 사람이 잘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쓴 글입니다. 다시 말해 필요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쓰는 글이지요. 

  -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설명하는 글

  우리는 생활 속에서 수많은 설명하는 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 가전제품 사용 설명서 ■ 장난감 조립 순서 ■ 과자 봉투에 적힌 안내문 
■ 약품 성분과 효능 설명서 ■ 식품 조리법 ■ 제품 포장지에 적힌 주의사항
■ 박물관 또는 유적지 안내문 ■ 에스컬레이터 이용 시 유의할 점 ■ 운동 경기 규칙 
■ 놀이동산 이용 안내문 ■ 주차장 이용 표지판 ■ 백과 사전 ■ 요금 고지서 
■ 공중전화나 현금인출기 사용 안내문 ■ 그 밖의 수많은 안내 책자

이밖에도 아주 많아요. 여러분이 쓰고 있는 학용품이나 생활용품 어디에나 물건을 처음 구입할 때 포장지에 반드시 적혀 있는 글들이 모두 설명이니까요. 우리 생활에 아주 밀접하게 쓰이고 있는 글이 바로 설명문입니다.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글일까요? 

① 먼저 안전핀을 뽑는다. 이때 손잡이를 누른 상태로는 잘 빠지지 않으니 침착해야 한다.
② 성능에 따라 불 가까이에 접근하여 사용한다.
③ 바람이 부는 방향을 등지고 사용한다.
④ 양 옆을 비로 쓸듯이 골고루 약제가 방사되도록 사용한다.
⑤ 호스걸이에서 호스를 벗겨 내어 잡고 끝을 불 쪽으로 향한다.
⑥ 가위질하듯 손잡이를 힘껏 잡아 누른다.
⑦ 불의 아래쪽에서 비를 쓸 듯이 차례로 덮어 나간다.

불이 났을 때 불을 끌 수 있게 도와주는 ‘소화기’의 사용법입니다. 항상 조심하지 않으면 불은 언제 어느 곳에서 날 지 모르는 걸요. 불은 많은 사람을 다치거나 심지어 죽게 할 수도 있고, 또 커다란 건물이나 자동차도 순식간에 잿더미로 만들어 버리기도 하지요. 불이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지만 만약 불이 나면 재빨리 소화기를 사용해서 불을 꺼야 해요. 
하지만 소화기가 있어도 그 사용법을 알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겠지요. 그래서 누구나 소화기 사용법을 익혀두고 있어야 합니다. 

위의 사용법을 읽고 여러분도 불이 났을 때 소화기를 써서 불을 끌 수 있겠어요?
만약 이 사용법을 읽고 제대로 소화기를 쓸 수 없다면 대체 뭣 때문에 그럴까요?
안전핀, 약제, 방사, 호스 
그래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지 않거나 어려운 한자로 된 낱말이 있어서 이해하기 힘들었을 거예요. 이처럼 설명할 때는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 알기 쉬운 말로 자세히 풀어써야 한다는 주의점이 있습니다. 순서도 뒤죽박죽이면 안 되겠죠? 그리고 다른 사람이 모르는 나만 알고 있는 비밀이거나, 잘못된 정보를 주어도 안 됩니다.